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읍면사무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행정서비스헌장

민원안내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구항면 공무원은 여러분을 최상의 고객으로 모시고 정성과 노력을 다하여 복지 향상 및 고객을 감동 시킬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을 내 가족처럼 여기며 항상 밝은 미소와 공손한 태도로 여러분을 맞이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민원에 대하여 된다는 입장에서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사무 처리로 주민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실의 사무환경을 개선하여 모든 주민에게 최적의 편의시설을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드렸거나 부적절한 서비스에 대하여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위의 어렵고 소외된 계층의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여 더불어 함께하는 따뜻한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면사무소 주민자치센터가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용 및 복지 문화 공간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상기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주민을 맞이하는 자세

주민께서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직원 좌석 배치도를 부착하고, 공무원증을 항상 달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먼저 본 직원이 반갑게 인사를 하며 정중하게 맞이한 후 담당직원에게 친절히 안내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주민을 위하여 민원실에 돋보기(3개)를 비치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고객이 찾아오시면 10초 이내에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 직원이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업무를 처리하여 동일한 용건으로 다시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벨이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으며 "감사합니다, 구항면 △△△입니다" 라고 소속과 이름을 정확하고 분명하게 밝히겠습니다.
  • 전화를 연결할 경우 고객이 같은 내용을 다시 설명하지 않도록 담당자에게 민원요지를 전달하고, 10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부재중일 때에는 통화내용을 요약하여 전달하고 30분 이내에 민원인에게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고객과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반드시 "감사합니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은 것을 확인한 다음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FAX·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24시간 우편, FAX, PC 등을 통해 불편사항 등의 민원을 접수받고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토록 하겠습니다.
  • 우편이나 FAX를 통해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 접수 후 24시간 이내에 처리 일자를 알려 드리고, 처리기간이 긴 민원은 2회 이상 담당자가 전화, 우편으로 처리진행 사항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공무원이 고객을 직접 방문할 경우
  • 민원인의 편리한 시간에 약속을 정하여 방문하고, 부득이 시간을 못 지킬 경우에는 1시간 전에 전화를 드려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 방문할 때에는 공무원증을 달고 신분을 밝히겠으며, 고객에게 부담과 불편을 주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 조성

  • 민원사무 처리 절차를 쉽게 알 수 있는 민원종합 안내판을 설치하고 민원 창구에 담당자별 업무가 기재된 안내판을 설치하여 담당자를 1분 이내에 찾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신청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신청서별 작성요령 및 견본을 비치하고 민원서류는 민원용 봉투에 넣어 드리겠습니다.
  • 민원실에 대기의자, 식수대를 설치하여 고객 편의를 도모하고 최신 간행물 비치, 인터넷 검색 방을 설치하여 대기시간이 무료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주민 불편사항의 신속한 처리

  • 매일 관내를 순찰하여 고객여론 수렴 및 생활민원사항을 확인하여 3시간 이내에 관련 부서에 통보하여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 군청 이관업무에 대하여 친절하게 해당 부서 및 전화번호를 안내 해 드리고 각종 서류를 담당부서로 대신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매년 1회 이상 동네 노인들을 대상으로 경로위안 잔치를 개최하여 경로 효친사상 고취 및 따뜻한 정이 넘치는 동네를 만드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민방위 편성 또는 교육유예 시 필요한 증빙서류는 우편이나 FAX로 제공 받고 행정기관 상호간 확인이 가능한 것은 자체 처리하도록 하여 면사무소를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신속·정확·공정한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 즉결민원은 목표 처리시간을 설정하여 민원인 대기시간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FAX민원은 2시간 이내 발급이 가능하도록 하겠으며 발급 완료 후 30분 이내에 문자 또는 전화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근무시간 내 방문이 곤란한 경우 전화로 신청하시면 민원서류를 발급하여 근무시간 후 당직자에게 인계 교부하여 드리고, 익일은 아침 8시부터 교부해 드리겠습니다.
  • 불가 민원의 경우 불가사유에 대한 법적근거와 해결방안에 관하여 성실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면 처리 주요 민원사무

결성면의 인구 및 가구
민원사무명 법정처리 시간 현재처리 시간 비고
주민등록 전입 3시간 이내 5분 이내
주민등록 등·초본 3시간 이내 5분 이내
인감증명 3시간 이내 5분 이내
출생 및 사망신고 3시간 이내 5분 이내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3시간 이내 5분 이내
가족관계등록부 및 제적등본 3시간 이내 15분 이내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납세증명 3시간 이내 5분 이내
국민기초생활보장증명 3시간 이내 5분 이내
장애인 자동차표지발급 3시간 이내 5분 이내
장애인 증명 3시간 이내 5분 이내
보육료·양육수당·유아학비 신청접수 3시간 이내 10분 이내
기초노령연금 신청 접수 3시간 이내 10분 이내
쓰레기봉투 매수신청 3시간 이내 5분 이내
자경증명서 4일 이내 3일 이내
농지원부 3시간 이내 5분 이내
농지취득 자격증명 4일 이내 5분 이내
주민자치센터 강좌 수강등록 3시간 이내 5분 이내
FAX민원 신청발급 4시간 이내 2시간 이내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 주민자치센터 만족도 설문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 하고 주민자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주민들의 각종 동호인 모임, 자치회 활동 등의 장소로 2층 다목적회의실을 이용토록 안내하겠습니다.
  • 연말에 “면민의 밤”행사를 개최해 면민 대상 수여, 불우 이웃 돕기 등의 프로그램을 마련 면민으로써의 자긍심 고취에 노력하겠습니다.

알 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 제공

  •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업무상 취득 관리하는 개인 정보에 관하여는 비밀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의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겠습니다.
  • 행정의 투명성과 책임감을 높이기 위하여 모든 문서에는 담당자 및 상급자성명, 전화번호, E-mail주소를 기록하는 등 행정실명제를 적극 이행하겠습니다.
  • 각종법령 및 행정정보제공을 위하여 민원실내에 대한민국법령집, 충청남도 현행 자치법규집, 홍성군 현행 자치법규집, 민원사무편람, 민원사무처리기준표 등을 항상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각종 민원서비스에 관한 정보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속히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우리 면 직원은 고객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우리들이 제시한 약속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거나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방문, 전화, 우편, FAX 등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십시오. 3일 이내에 검토 결과를 알려 드리고 잘못된 경우는 사과를 드리고 즉시 시정조치 하겠습니다.
  • 책임관 : 구항면장
  • 주소 : 홍성군 구항면 구항길 109 (우 350-840)
  • 전화번호 : (041)630-1611, FAX : (041)630-1532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 우리 면 직원의 잘못된 행정처리로 면사무소를 2회 이상 방문하신 경우나 헌장에 정한 이행표준을 지키지 못한 경우에는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매월 1회 직원 친절교육 및 업무 연찬을 실시하겠습니다.

고객 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 면에서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는 면 게시판 및 군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하겠으며, 각종 회의(이장회의, 지역총화협의회의)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여러분께 드리는 부탁 말씀

  • 우리 면은 고객여러분의 재산입니다. 시설물과 행정장비 등은 내집 물건처럼 아끼고 절약하여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면사무소를 방문하였을 때 친절, 불친절 및 불편한 사항이 있을 경우 언제든지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아가고 싶은 곳, 내 집 같은 편안함이 있는 구항면을 만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니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십시오.
담당부서 :
구항면
담당자 :
박연미
연락처 :
041-630-9486
팩스 :
041-630-9532
만족도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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